[북 단신] 기상수문국, 핸드폰 기상정보 프로그램 '날씨'(2.0) 개발

박한균 기자 | 기사입력 2019/12/30 [10:48]

[북 단신] 기상수문국, 핸드폰 기상정보 프로그램 '날씨'(2.0) 개발

박한균 기자 | 입력 : 2019/12/30 [10:48]

 

 

▲ 기상수문국 기상정보교류소에서 핸드폰 기상정보 프로그램 ‘날씨’(2.0)을 개발했다고 북 매체 ‘메아리’가 30일 전했다.

 

매체는 이곳에서 “사람들의 사업과 생활에 절실히 필요한 기상정보자료를 편리하게 제공하여주는 손전화기상정보봉사체계 ‘날씨’(2.0)을 개발하고 광범히 보급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매체는 “지능형, 건반형 손전화기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 제품은 주요지역들의 현재날씨와 단기 및 중기일기예보, 지자기경보, 태풍예보, 해상예보, 기온, 강수량정보들을 실시간적으로 상세히 봉사하여주는 응용프로그램제품이다”라고 설명했다.

 

북 각 지방의 현재날씨와 일기예보자료를 15분 간격으로 서비스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또 매체는 “태풍예보페이지에서는 태풍이 발생한 위치와 그 이동경로, 예측경로를 위성사진과 함께 열람할 수 있으며 해상예보페이지에서는 공화국의 동서남해해상에 대하여 작성한 날씨 예보도를 열람할 수 있”으며 “각 지방의 과거, 현재, 미래의 기온변화과정을 보여주는 기온페이지, 매 지역에 대한 시간별, 일별, 월별 강수량을 알려주는 강수량페이지, 지점별 기온, 해비침률(일조율), 땅속온도 등 구체적인 기후정보를 도표나 분포도형식으로 열람할 수 있는 기후페이지도 첨부되어 있어 사용자들의 편의를 도모해준다”라고 설명했다.

 

▲ 강원도자력갱생전시관 29일 개관되었다고 ‘메아리’가 30일 전했다.

 

“전시관에는 강원도안의 전력, 금속, 건재, 화학공업, 농업, 경공업, 수산, 산림부문 등의 많은 단위에서 자력갱생기지를 꾸려놓고 생산과 건설에 적극 이용하고 있는 670여종에 수천 점의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다”라고 소개했다.

 

▲ 북 의학연구원 약학연구소의 연구사들이 가금부산물을 이용하여 천연의약품인 ‘케노디올단알약제제방법’을 확립했다고 북 매체 ‘메아리’가 30일 전했다.     

 

▲ 의학연구원 약학연구소의 연구사들이 가금부산물을 이용하여 천연의약품인 ‘케노디올단알약제제방법’을 확립했다고 ‘메아리’가 30일 전했다.

 

“케노디올(케노데옥시콜산)은 척추동물의 주요 담즙산의 하나로서 콜레스테롤의 배설과 지방의 흡수를 촉진시킨다”라고 설명했다.

 

매체는 “쓸모없이 버리던 어느 한 가금부산물의 주요성분들의 특성을 밝힌데 기초하여 케노데옥시콜산함량이 10%나 된다는 것을 새롭게 해명하고 분리정제방법을 완성하여 효과를 최대한 높일 수 있는 천연의약품인 케노디올단알약의 제제방법을 확립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식의 첨단기술을 이용하여 제제한 케노디올단알약은 저산성위염과 담도운동실조증, 지방간치료에서 뚜렷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하여 임상 실천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라고 전했다.

 

▲ 평양칠감공장에서 수입에 의존하던 마감건재의 중요원료를 100% 국산화했다고 북 매체 ‘메아리’가 30일 전했다.     

 

▲ 평양칠감공장에서 수입에 의존하던 마감건재의 중요원료를 100% 국산화했다고 ‘메아리’가 30일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북바로알기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