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삼복더위를 무엇으로 이겨내고 있을까?

박한균 기자 | 기사입력 2020/07/16 [11:27]

북한은 삼복더위를 무엇으로 이겨내고 있을까?

박한균 기자 | 입력 : 2020/07/16 [11:27]

▲ 북은 오래전부터 '단고기(개고기)' 음식으로 삼복더위를 이겨내고 있다고 한다.​  

 

오늘(16일)은 삼복 중 초복이다.

 

흔히 일 년 중 가장 더운 기간을 ‘삼복더위’라고 표현하는데, 삼복은 음력 6월에서 7월 사이 절기로 초복, 중복, 말복을 이르는 말이다.

 

삼복은 24절기인 하지와 입추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하지로부터 세 번째로 돌아오는 경일이 초복, 네 번째 돌아오는 경일이 중복이다. 말복은 입추(8월 7일)로부터 첫 번째 맞는 경일이 됩니다.

 

경일이란 10간(천간)과 12간지로 형성된 60갑자(갑자, 을축......계해 등) 중의 경(庚)자가 들어가는 날을 말한다.

 

‘복날’의 복(伏)자는 사람이 개처럼 엎드린 모습을 나타내며, 가을의 기운이 대지로 내려오다가 아직 여름철 더운 기운이 강렬하기 때문에 일어서지 못하고 엎드려 복종한다는 의미라고 한다.

 

남측에서는 보통 복날이 되면 대표적인 보양식으로 삼계탕을 먹는다.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많은 닭고기와 궁합이 맞는 영양 많은 인삼을 넣어 더위를 이겨내고 있다.

 

▲ 단고기요리. 

 

그렇다면 북에서는 삼복더위를 어떻게 이겨내고 있을까?

 

북은 오래전부터 “민족 음식으로 발전하게 된 단고기(개고기) 음식”으로 더위를 이겨내고 있다고 한다.​

 

북 매체 메아리는 초복을 맞아 남병길(1820-1869)의 ‘추보첩례’를 언급하면서 “초복이 제일 빠른 날짜는 7월 12일이며 제일 늦은 날짜는 7월 22일이었다. 중복과 말복 사이가 20일 간격을 두는 경우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1849년 이전에 편찬된 ‘동국세시기’에는 단고기국이 삼복의 가장 좋은 철음식으로 전국에 알려져 있다”라고 언급했다.

 

매체는 “우리 선조들은 삼복철이 되면 조밥이나 흰쌀밥을 더운 단고기국에 말아먹으면서 땀을 내는 것을 으뜸가는 몸보신으로 여기었다”라고 밝혔다.

 

북 매체 ‘조선의 오늘’도 이날 “먼 옛날부터 우리 인민들은 삼복철에 단고기장을 즐겨먹었다”라고 소개했다.

 

매체는 “동의보감에는 ‘단고기는 성질이 덥고 독이 없다. 오장을 편안하게 하고 혈액을 조절하며 비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고 골수를 맑게 하며 머리, 무릎을 덥게 하여 아픔을 멎게 하고 기력을 증진시켜 양기를 돋군다’라고 서술되어 있다”라고 언급했다.

 

여러 역사기록에도 ‘나라 풍속에 여름철에는 단고기를 삶거나 구워서 먹는다’, ‘단고기장은 삼복 계절에 가장 좋은 음식이다’라고 쓰여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연유로 단고기장을 보신탕이라고 부르게 되었으며, ‘오뉴월 단고기장물은 발등에 떨어져도 약이 된다’는 속담도 생겨났다고 한다.

 

또한 매체는 북의 지도자들의 관심으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삼복철에 단고기장을 먹는 풍습”이 북 주민들의 식생활에 자리 잡게 된 사연을 언급했다.

 

오래전 김일성 주석이 청류관을 현지 지도하면서 단고기 음식을 보면서 일꾼들에게 ‘단고기국’이라는 이름의 유래를 물었다고 한다.

 

일꾼들은 선뜻 대답을 못 했는데, 김일성 주석은 “단고기국은 고깃국 중에서도 제일 달고 맛이 있어 우리 인민들이 예로부터 좋아했다, 그래서 단고기국이라고 이름을 지었다”라고 말했다.

 

매체는 김정일 국방위원장도 “언제인가 평양단고기집 일꾼들과 자리를 같이하시고 이곳 요리사들이 우리 민족 음식의 특색과 맛을 살리고 있는데 대하여 치하해주시었다”라고 말했다.

 

또 매체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평양단고기집을 통일거리의 ‘명당자리’에 ‘조선식’ 건물로 세우게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고기국’ 요리 방법을 알려주고, 새로운 단고기 요리를 만들도록 고무도 해주었다고 덧붙였다.

 

특히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평양단고기집 일꾼들과 요리사들이 자신의 의도를 명심하고 “단고기 요리를 계속 잘 만들어 인민들에게 기쁨을 주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고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단고기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