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보는 주요뉴스_10월 30일

아침브리핑 | 기사입력 2020/10/30 [08:07]

아침에 보는 주요뉴스_10월 30일

아침브리핑 | 입력 : 2020/10/30 [08:07]

1. 민주당 “서울·부산시장 공천 당원투표로 결정”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 여부를 묻기 위해 10월31~11월1일 전 당원 온라인 투표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29일 “당헌에 따르면 우리 당은 두곳의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 어렵지만, 후보를 내지 않는 것만이 책임 있는 선택이 아니고, 오히려 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 있는 도리라는 생각에 이르렀다”고 밝혔습니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저희 당 잘못으로 시정 공백을 초래하고 보궐선거를 치르는 데 대해 서울·부산시민과 국민 여러분께 거듭 사과드린다. 특히 피해 여성께 마음을 다해 사과드린다”고 말했습니다.

 

민주당 당헌 제96조 2항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하여 재·보궐 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되어 있습니다.

 

2. 대법, 이명박 징역 17년 확정

 

대법원은 29일 뇌물, 횡령,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된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징역 17년에 벌금 130억원, 추징금 57억8천여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습니다. 2018년 3월 구속됐다가 이듬해 3월 보석으로 풀려났던 이 전 대통령은 형량이 확정됨에 따라 다음달 2일 다시 수감될 예정입니다.

 

대법원은 다스의 실제 주인이 이 전 대통령이며, 이 전 대통령이 횡령한 다스 자금은 모두 252억3천만원이라고 결론 내렸습니다. 대법원은 이 전 대통령이 삼성 쪽으로부터 받은 89억원,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한테서 받은 2억여원,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에게 받은 10만달러 등도 모두 뇌물로 인정했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자신의 SNS에 “법은 누구에게나 평등해야 한다는 단순한 진리가 실현되기까지 13년이 걸렸다”며 “왜 지금 검찰 개혁이 필요한지 잘 증명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더불어민주당도 “국민의힘은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리에 대해 국민께 사과하고 과오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출범에 협조해야 한다”고 압박했습니다.

 

3. 중국 “내수 활성화·기술 자립”

 

중국 공산당 최고 지도기관인 제19기 중앙위원회 5차 전체회의가 29일 폐막했습니다. 중국 지도부는 이번 회의에서 14차 경제·사회발전 5개년 계획(2021~2025년)과 2035년까지의 장기 발전 전략을 심의 의결했습니다.

 

중국 지도부는 14차 5개년 경제 계획의 핵심으로 내수 확대를 중심으로 한 ‘쌍순환’을 전면에 내세웠고, 미-중 갈등 속에 ‘기술자립’을 강조했습니다. 쌍순환 전략은 세계 경제(국제 순환)와 긴밀한 연결을 유지하면서도 국내 경제(국내 대순환)를 최대한 발전시켜나간다는 개념입니다.

 

4. 프랑스 니스서 또 ‘흉기 테러’…3명 사망

 

프랑스 남부 휴양도시 니스에서 29일(현지시간) 칼을 든 괴한이 아랍어로 “신은 위대하다”고 외치며 1명을 참수하는 등 3명을 살해하는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남부 아비뇽 인근 몽파베에서도 “알라는 위대하다”고 외치며 총으로 행인을 위협하던 남성이 경찰의 총에 맞아 사망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도 프랑스 영사관 직원이 흉기에 찔려 다쳤습니다. 이슬람 선지자 무함마드 풍자 만평을 둘러싼 프랑스와 무슬림 국가들 간 갈등이 점점 깊어지고 있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선지자 2020/10/30 [10:51] 수정 | 삭제
  • 문정부의 소갈머리없는 대미외교 행태에 분노.. 허긴 제가족도 미국에서 요트즐기니 어찌 미국에..? UN근무해 국제감각?높다고 착각해 외교장관에까지.. 미국인만나면 웃음부터짓는 외교는 지양해야..(그들도 합리적/논리성을 좋아하지..옛동두천식 웃음은 경박하다고 봄) 우린 언제..외교는 '미꾸라지'아닌 한국민을 위한 '한국외교'를 볼수있을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