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보는 주요뉴스_2월 9일

아침브리핑 | 기사입력 2021/02/09 [08:16]

아침에 보는 주요뉴스_2월 9일

아침브리핑 | 입력 : 2021/02/09 [08:16]

1. 김진욱 공수처장, 윤석열 검찰총장과 첫만남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이 8일 대검찰청을 방문해 윤석열 검찰총장을 처음 만났습니다. 김 처장은 윤 총장과 만난 뒤 “사건이첩 조항에 관해 협력을 잘하기로 원론적인 대화를 나눴다”며 “구체적인 사건이첩 기준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김 처장은 “실무적으로 채널을 가동해 협조하기로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김 처장은 이날 대검에 들어가면서 “국민의 기본권 보호와 인권 친화적 수사를 위해 검찰과 선의의 경쟁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처장은 이날 출근길에 “공수처 1호 사건은 필요하면 공보를 해야겠지만 알리지 않고 할 수도 있다”며 “어떤 사건인지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2. ‘월성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혐의 백운규 전 장관 구속영장 기각

 

법원이 9일 새벽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했습니다. 재판부는 “현재까지 제출된 자료만으로는 범죄 혐의에 대한 소명이 충분히 이뤄졌다고 보기 부족하고, 범죄 혐의에 대해 다툼의 여지가 있어 보이므로 불구속 상태에서 방어권을 보장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백 전 장관은 8일 법원에 출석하면서 “월성 1호기 조기 폐쇄는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국정과제였다”며 “적법절차로 업무를 처리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박범계 국무부 장관은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백 전 장관의 구속영장 청구를 어떻게 이해하고 바라봐야 하냐’는 질문에 “국가 에너지 정책을 목표로 하는 수사가 돼선 안 된다”고 밝혔습니다.

 

3. 정의용 장관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문 대통령, 즉각 재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8일 전체회의를 열어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여당 단독으로 채택했습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투표에 불참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정의용 장관 임명안을 바로 재가했습니다. 청와대는 정 장관의 임기가 9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4. 바이든 "시진핑, 민주적 구석 하나도 없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CBS>와의 인터뷰에서 시진핑 중국 주석에 대해 “그는 매우 영리하고 터프하다”면서도 "민주주의적인 구석은 하나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어 “나는 그에게 우리가 충돌할 필요는 없다고 줄곧 말해왔다”면서도 “(양국 사이에) 극도의 경쟁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바이든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양국이 긴밀하게 의사소통을 유지하는 것은 상호 이해와 양국 관계 발전에 도움이 된다”며 “중국은 미국과 충돌하지 않으려고 노력했고, 서로 협력하며 상생하는 관계를 존중했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5. 미얀마 군부, 만달레이에 계엄령 선포

 

미얀마 군부가 8일 “일부가 공공의 안전과 법 집행을 해칠 수 있는 우려스러운 방식으로 행동하고 있으며 그런 행동은 주민 안전 등에 영향을 끼쳐 폭동을 야기할 수 있다”며 만달레이 일부 지역에 계엄령을 선포했습니다. 미얀마 군부에 저항하는 시위는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미얀마 전역에서 확산되고 있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벤댕이 2021/02/09 [15:56] 수정 | 삭제
  • Sleepy Joe선생의 모순: 인간의 사고(방식), 사회/국가체제, 역사의 다름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보편적인 민주적 이해심도없이..미국식이 아니라고...'시진핑은, 민주적 구석'이 없다..며 ' 제껴버리는.. 서툰 리베랄의 밴댕이 민주의식(미국아니면 다 틀려먹..)은 향후 세계문제를 다루는데..아니, 그의 리더싶의 실패확률은 높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