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세와 간섭과 강요를 거부하는 나라다운 나라를 보고 싶다”

김영란 기자 | 기사입력 2021/05/19 [00:20]

“외세와 간섭과 강요를 거부하는 나라다운 나라를 보고 싶다”

김영란 기자 | 입력 : 2021/05/19 [00:20]

▲ 8.15서울추진위가 18일 오후 1시 청와대 입구 분수대 앞에서 한미정상회담 즈음해 기자회견을 열고 문 대통령에게 “국민이 뒷배다! 미국의 부당한 요구를 거부하라”라고 촉구했다.   

 

각계가 한미정상회담에서 미국의 부당한 간섭과 요구를 거부하는 대통령을 보고 싶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8.15서울추진위는 18일 오후 1시 청와대 입구 분수대 앞에서 한미정상회담 즈음해 기자회견을 열고 문 대통령에게 “국민이 뒷배다! 미국의 부당한 요구를 거부하라”라고 촉구했다. 

 

한충목 6.15서울본부 상임공동대표는 “우리 민족의 운명을 미국이 결정하게 두는 것은 아닌가. 당당하게 우리 운명을 결정하자는 2018년 선포처럼 우리 국민의 자존심을 한미정상회담에서도 지켜내야 한다”라고 대통령에게 촉구했다.

 

8.15서울추진위는 기자회견문에서 “한미동맹이라는 이름으로 우리의 국익보다,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미국의 국익에 우선하는 내용의 정상회담이 될 것이라는 걱정과 우려가 더 큰 게 사실”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8.15서울추진위는 “한미연합군사훈련의 중단은 미국이 북한을 적대할 의사가 없음을 보여주는 가장 유력한 방법이며, 꽉 막힌 남북관계, 북미관계를  있는 유일한 출발점”이라고 강조하고 “미국의 대중국봉쇄정책을 위한 한미일 군사동맹 강화, 쿼드 참여 강요에 대해 당당하게 거부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 일본방사능오염수규탄 부산시민행동과 6.15부산본부가 18일 오후 2시 일본영사관 앞에서 ‘한미정상회담에 즈음한 부산시민사회 기자회견’을 열었다.     

 

또한 일본방사능오염수규탄 부산시민행동과 6.15부산본부도 같은 날 오후 2시 일본영사관 앞에서 ‘한미정상회담에 즈음한 부산시민사회 기자회견’을 열었다. 

 

조석제 민주노총 부산본부 부본부장은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지지하는 미국을 규탄했다. 조 부본부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오염수 방류 문제로 인해 우리 국민들이 얼마나 생명과 안전에 위협을 느끼고 있으며 그리고 이를 지지하고 있는 미국에 대해 얼마나 분노하고 있는지 명확하게 전달해야 한다”라며 “그래도 바이든 대통령이 계속해서 일본의 방류 결정을 지지한다면 한미동맹 또한 위태로워질 수 있음을 분명히 경고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공은희 부산경남주권연대 공동대표는 “근본적 전환이 없는 미국의 대북적대정책으로 인해 한반도는 다시금 긴장이 고조될 수밖에 없다. 특히 오는 8월, 대규모 한미합동군사훈련을 앞두고 한반도 긴장국면이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전쟁을 부르고, 남북관계를 파탄지경으로 내모는 미국의 대북적대정책 즉각 중단하라”라고 발언했다. 

 

단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미국은 북에 대해 겉으론 대화 타령을 하고 있지만 속내는 시간을 끌면서 북의 핵·미사일시험을 막고 한반도를 신속히 미국의 군사 거점으로 만들려 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문재인 정부가 이번 정상회담에서 대북적대정책을 내려놓을 것과 민족의 단합된 힘으로 평화와 통일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미국에 분명히 할 것을 주문했다. 

 

단체들은 마지막으로 “우리는 외세와 간섭과 강요를 거부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의 길을 열어 가면서, 일본의 오염수 방류 같은 부당한 처사에 강하게 반대하는 나라다운 나라, 정부다운 정부를 보고 싶다”라고 짚었다.  

 

한편, 민주노총과 한국노총도 17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국익을 위해 민족의 앞길을 위해 미국과 맞설 것을 주문했다,

어찌하려나... 21/05/20 [00:23] 수정 삭제
  미국요구다들어주면우린스스로무덤파는꼴되는거지...굳건한한미동맹재확인운운 한다면남북관계는돌아올수없는강을건너는형국될테고북이군사적통일을결심할거같고대책은없고~쿼드참여수락하면중국으로부터전면적경제제재들어가면중국진출기업들과국내중국수출기업들줄도산으로엄청난대량실업자발생할테고당장먹고사는문제봉착하게된다면민중봉기안일어난단보장없잔나...80년광주마냥탱크와총으로막을수있겟어!!!절대못막어~~~말그대로급변사태에고난의행군시작되면지옥으로변하게될텐데...미국놈들한테어떤결과를가져올지궁금해진다
로그인 후 글쓰기 가능합니다.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미관계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