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한반도 전문가 ‘미국의 개입으로 남북관계 자주적으로 풀리지 않아’

김영란 기자 | 기사입력 2021/07/16 [12:15]

중국 한반도 전문가 ‘미국의 개입으로 남북관계 자주적으로 풀리지 않아’

김영란 기자 | 입력 : 2021/07/16 [12:15]

남북관계가 미국의 영향을 과도하게 받고 있다고 중국의 한반도 전문가가 비판했다.  

 

리난 중국사회과학원 연구원은 15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의 국제학술회의 ‘미중 경쟁시대의 동북아 정세와 한반도’ 2섹션에서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과 한반도’에서 이처럼 주장했다. 

 

리 연구원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조건과 전망’이란 주제에서 “미국이라는 제삼자의 개입으로 남북의 일이 자주적으로 처리될 수 없고, 한국이 하고 싶어 하는 일이 미국의 동의를 얻지 못해 (불발되면서) 북한이 실망하기도 한다”라고 말했다. 

 

리 연구원은 지난 5월 한미정상회담에 대해서도 “인권 문제 등을 통해 미국의 목소리가 개입하지 않았느냐, 미국의 견제 작용이 남북관계 개선에 굉장히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현재 미·중 갈등 상황을 짚으며 “지금의 미·중관계가 악화하면 진영논리에 따라 북한은 중국 편에 서고 한국은 미·중 사이에서 줄타기 외교를 하며 한반도 정세가 대결구도로 흐를 수 있다”라고 우려했다.

미국색기들은우리위철천지원다~~ 21/07/16 [15:26] 수정 삭제
  분단과전쟁의모든책임은미국색기들한테있고그래서미국색기들은 무조건죽여없애야하는게맞는겨.....
독립국 21/07/16 [21:06] 수정 삭제
  남북정치문제는 남북한 국민들이 알아서 해결하는 문제고 미군은 한반도에서 간섭도 하지말고 완전히 떠나야 한다 그리고 미국과 한국은 다른나라고 역사도 문화도 풍속도 인종도 언어도 완전히 다른 문화권이다 미국이 한국을 간섭한다면 두말도 없이 미국이 점령하고 있는거다
반미와 친중 21/07/16 [23:50] 수정 삭제
 
그대들 논리라면, 중국은요...?
중국은 아예 한국을 조선시대의 조공국처럼 묘사하면서 아직도 속국으로 취급하고 있다.
중국은 무슨 권한으로 한국에 내성간섭을 하며 협박질하고 있나...?
중국은 한국을 잡아먹으려고 단단히 벼르고 있다.
짱개놈들이 그렇게 좋아.....?
로그인 후 글쓰기 가능합니다.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