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동화 백성공주] 윤석열·최재형이 수명 다한 원전에 목매는 이유

김영란 기자 | 기사입력 2021/08/13 [09:40]

[정치동화 백성공주] 윤석열·최재형이 수명 다한 원전에 목매는 이유

김영란 기자 | 입력 : 2021/08/13 [09:40]

 

*옛날 옛적에 백성공주와 정치못난이가 살고 있었어요.

 

정치못난이- 와 덥다 더워... 요즘 밖은 무지하게 덥네. 백성공주야 너도 덥지? 

 

백성공주- 응. 말복도 지났는데 아직 많이 덥네.

 

정치못난이- 후훗... 하지만 나한텐 비장의 수단이 있지. 그것은 바로 짜자잔 에어컨!! 밖에 나갔다가 안에 들어오면 에어컨 쐬면서 지내는 룰루랄라 시원한 하루! 캬~ 이게 다 원전을 가동한 덕분이야. 전기값도 싸고 안전한 원전 없었으면 어쩔 뻔했니?

 

백성공주- 엥? 정치못난이야. 너 그런 말은 어디에서 들었어?

 

정치못난이- 요즘 윤석열 전 검찰총장,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그렇게 말하더라고. 두 사람은 원전 가동을 늘려야 한다면서 문재인 정부가 월성 원전 1호기를 조기 폐쇄한 것도 잘못이라더라. 살아있는 권력과 맞서 싸우던 사람들이 한 말이라 그런지 난 믿음이 가던데?

 

백성공주- 뭐? 월성 원전 1호기를 조기 폐쇄한 게 잘못됐다고?

 

정치못난이- 그렇대. 어떤 얘기인지 한번 들어볼래? 윤석열은 문재인 정부가 월성 1호기 관련 수사에 압력을 넣어서 검찰총장직을 사퇴했다고 했고. 또 최재형은 1호기 조기 폐쇄가 적법한 절차도 거치지 않고 고민도 없이 결정됐다고 했어. 난 검찰총장, 감사원장 시절 문재인 정부에 맞서던 윤석열과 최재형이 참 멋져 보였거든? 그런 사람들이 대선 후보로 나오니까 정말 기대가 돼. 

 

백성공주- 잠깐만, 정치못난이야. 문재인 정부에서 월성 원전 1호기를 조기 폐쇄했다는 주장 자체가 새빨간 거짓말이야. 월성 원전 1호기는 수명이 끝나서 적법한 절차에 따라 폐쇄된 거야. 가동 연장 자체가 위법이라고. 

 

정치못난이- 뭐? 그런 말은 처음 들어봤는데... 원전에도 수명이라는 게 있어? 

 

백성공주- 그래. 원전에는 설계수명이라는 게 있어. 30년 정도 운영하면 위험하니까 가동을 중단해야 한다는 거야. 예를 들면 월성 원전 1호기는 1983년부터 운영을 시작했으니까 원래대로라면 2012년에 가동을 중단해야 했어. 그래서 이 지역 주민들이 월성 원전 1호기 수명 연장이 위법이라며 소송을 걸었고 1심에서 승소했어. 법원에서 주민들의 손을 들어줬다고. 

 

정치못난이- 뭐? 그러면 왜 아직 가동되고 있는 거야?

 

백성공주- 왜긴 왜야. 이명박, 박근혜 정권이 월성 원전 1호기가 위험한데도 2022년 11월까지 가동을 하겠다고 억지를 부렸으니까 그렇지. 

 

정치못난이- 헉! 어디 보자... 그러면 문재인 정부가 월성 원전 1호기 가동을 중단한 게 정상이네?

 

백성공주- 그래. 뒤늦긴 했지만 이제야 국민의 안전을 위해 바로잡은 거지.

 

정치못난이- 덜덜... 그렇구나. 네 말 듣고 원전 사고를 상상해봤는데.. 어휴 너무 무섭다. 

 

백성공주- 그렇지? 게다가 월성 원전 1호기가 있는 영남권은 지진 안전지대도 아니야. 포항, 경주 근처에서 계속 지진이 일어나고 있거든. 큰 지진이 한 번만 일어나도 원전이 연쇄 폭발할 수 있어. 그렇게 되면 우리나라에는 후쿠시마 사태 때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대재앙이 올 거야.

 

정치못난이- 헐... 그러면 큰일 나는데... 월성 1호기 원전은 무슨 일이 있어도 가동하면 안 되겠다.

 

백성공주- 그렇겠지? 다른 나라에서는 원전 설계수명이 5년~20년 남아있을 때 미리 원전을 폐쇄한다더라. 그런데도 윤석열이나 최재형은 후쿠시마 원전에서 방사능이 유출되지도 않았다느니, 수명이 끝난 월성 원전 1호기가 안전하다느니 생떼를 쓰고 있어. 저 둘만 어디 딴 나라에서 산다니?

 

정치못난이- 와... 난 원전 문제가 이렇게까지 심각한 줄은 몰랐는데 얘기 듣고 보니 엄청 후덜덜하네. 그러면 원전 가동 비용이 싸다는 말도 거짓말이겠네?

 

백성공주- 그래. 원전은 생각만큼 값싸고 효율적이지도 않아. 원자력이 풍력, 가스, 태양광보다 발전 효율이 떨어진다는 주장도 있어. 게다가 핵폐기물은 처리하기도 굉장히 힘들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논란을 한번 생각해봐.

 

정치못난이- 음... 그렇겠네.

 

백성공주- 그런데도 윤석열과 최재형은 원전을 핑계로 검찰총장과 감사원장 때 문재인 정부를 공격했어. 저들은 국민의 안전과 생명은 조금도 걱정하지 않았을걸? 아마 자나 깨나 국힘당 들어가서 대선 나갈 시점만 재고 있었을 거야.

 

정치못난이- 하아... 윤석열, 최재형... 얘기 들을수록 괘씸하고 어이없네? 그런데 있잖아. 궁금한 게 있어. 윤석열이나 최재형은 왜 저렇게까지 탈원전을 싫어하는 거야? 원전에 목매는 걸 보면 꼭 문재인 정부 반대하기 위해서만은 아닌 것 같은데..

 

백성공주- 아, 그건 말이지. 원전 산업이 보수적폐 기득권의 돈줄이기 때문이야. 너 혹시 원전마피아란 말 들어봤니?

 

정치못난이- 원전마피아? 완전 처음 듣는 말인데.

 

백성공주- 원전마피아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이 어떻게 되든 원전 가동을 늘려야 한다는 적폐 집단이야. 원전 특성상 건설과 운영에 엄청난 국민 세금이 들어가는데 원전마피아는 그 세금을 뒤로 빼돌려서 자기 배 불리는데 채우는 거지. 원전마피아들은 기본적으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도 안전하다고 하는 자들이야. 국힘당도 원자력을 무작정 옹호하는 친원전파니까 윤석열과 최재형으로선 딱 맞는 둥지를 찾은 셈이지.

 

정치못난이- 헐.. 그러고 보면 두 사람이 전직 검찰총장, 감사원장이었으니까 최소한 국힘당에는 가지 말았어야 했는데 너무 속이 빤히 보이네. 끙... 내가 지지하던 대선 후보들 수준이 저 정도였다니.

 

백성공주- 진실을 하나 더 알려줄까? 윤석열이나 최재형은 무슨 원전이 세계적 추세인 것처럼 얘기하는데 사실은 그렇지도 않아. 현재 일본의 원전 발전 비중은 7~8% 수준이야. 이탈리아에서는 이미 1987년에 국민투표로 모든 원전 가동을 중단했다더라.

 

정치못난이- 아 진짜? 와~ 원전이 꼭 없어도 사람이 살 수 있는 거였구나?! 나는 윤석열과 최재형 말만 듣고 원전이 없으면 온 나라가 망하는 줄 알았는데. 하마터면 깜빡 속을 뻔했네! 

 

백성공주- 정치못난이야. 윤석열과 최재형은 위험천만한 월성 원전 1호기를 가동해야 한다면서 대선판에 나왔어. 저런 기본도 안 된 자들에게 우리나라의 미래를 맡긴다고 생각해봐. 어휴... 상상만 해도 끔찍하다. 국민이 건강하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바라는 백성의 목소리를 들으란 말이야!

 

*윤석열과 최재형이 진작 폐쇄됐어야 할 월성 원전 1호기를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원전 수사, 감사를 핑계로 대선까지 나왔는데요. 국힘당 대선주자 1, 2위의 수준이 참으로 한심하고 끔찍합니다. 우리의 안전과 미래를 위해 다음 대선에서 진보민주개혁 진영이 반드시 승리해야겠어요.

로그인 후 글쓰기 가능합니다.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