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꿈의 소재 ‘그래핀’ 제조공정 확립

박한균 기자 | 기사입력 2021/11/26 [13:59]

북한, 꿈의 소재 ‘그래핀’ 제조공정 확립

박한균 기자 | 입력 : 2021/11/26 [13:59]

북한이 올해 첨단과학기술 부문에서의 연구과제들을 모두 완료한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 매체 우리민족끼리는 26일 “국가과학원에서 올해에 내세운 첨단과학기술 부문의 연구과제들을 전부 결속하는 성과를 이룩하였다”라고 보도했다. 

 

매체는 지난 과정에 대해 “국가과학원의 여러 분원, 연구소에서는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2차 전원회의(2월 8일~11일) 결정을 높이 받들고 올해에 핵심적이며 선진적인 첨단기술개발 목표를 내세우고 그를 달성하기 위한 과학연구사업을 적극적으로 진행하여 왔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과정에 현대화연구소에서는 여러 종의 공업사물인터넷용 정보기술제품들을 우리 식으로 개발 도입하였으며 어느 한 단위에서는 고속연산기능을 가진 세계적 수준의 집적회로설계기술을 확립하기 위한 연구에서 뚜렷한 전진을 이룩하였다”라고 성과를 전했다.

 

‘사물인터넷’은 4차 산업혁명에서 핵심요소 기술(인공지능, 빅데이터, 센서, 바이오 기술, 신소재, 자동화 기술 등) 중의 하나이다. 

 

사물인터넷은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 즉, 무선 통신을 통해 각종 사물을 연결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북한이 언급한 ‘공업사물인터넷’은 공업현장에서 기계, 첨단 분석기술, 작업자를 서로 연결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 통신 기술로 연결된 수많은 기기가 공업 현장에서 모니터링, 데이터 수집, 데이터 교환 및 분석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또한 집적회로는 여러 독립된 요소를 집적해서 하나의 칩으로 만든 것인데, 모든 전자부품에서 필수적인 부품이다. 

 

국내 최대의 글로벌 기업정보 제공 기관인 나이스디앤비가 6월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인공지능 기술 구현을 위한 다양한 인공지능 소프트웨어가 개발되고 있으며, 인공지능 기술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방대한 데이터와 이를 처리하기 위한 알고리즘도 중요하다. 또한 이를 빠르게 연산 처리하기 위한 하드웨어 기술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세계 각국에서는 차세대 시스템반도체(인공지능반도체) 관련 기술개발에 관심을 쏟고 있다. 

 

기존 반도체의 기술적 특징은 데이터를 프로그램대로 순차적으로 처리했는데, 인공지능반도체는 인간의 뇌처럼 기억, 연산을 대량으로 동시(병렬)에 처리한다. 

 

북한이 “고속연산기능을 가진 세계적 수준”이라고 언급한 것을 보면 차세대 인공지능반도체 기술의 토대를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매체는 또 “나노공학분원에서는 그라펜(그래핀)제조공정 확립 연구 실적을 내었다”라고 전했다.

 

그래핀은 탄소 원자로만 이루어진 탄소 동소체의 한 종류이다. 

 

전동주 한국화학연구원 전문연구위원은 높은 전기적 특성을 활용한 초고속 반도체나 투명 전극을 활용하는 휘는 디스플레이, 높은 전도도를 이용한 고효율 태양전지 등 그래핀의 활용 범위는 무궁무진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 연구위원은 그래핀이 ‘꿈의 소재’라 불리는 이유에 대해 “그래핀은 구리보다 전기 전도율이 100배 이상 좋다”, “그래핀은 다이아몬드보다 열이 더 잘 전달된다”. “그래핀은 강철보다 단단하다”라고 설명했다.

 

매체는 특히 “생물공학분원의 성과가 크다”라며 “분원에서 위대한 영도자 김정일 동지의 유훈을 철저히 관철하기 위한 과학연구사업을 줄기차게 벌여 끝끝내 개발해낸 난도가 매우 높은 어느 한 첨단기술은 올해에 국가과학원이 이룩한 훌륭한 첨단기술개발성과의 하나이다. 분원에서는 추위 견딜성 논벼 품종의 육종과 도입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매체는 “기계공학연구소와 조종기계연구소, 집적회로연구소, 이과대학에서는 긴밀한 협동작전을 벌여 첨단정밀설비인 CNC미세구멍가공반을 연구 개발하였다”라며 “첨단기술개발성과는 수입에 의존하던 코발트를 대용할 수 있는 분말재료를 연구하여 제조원가가 매우 적은 여러 종의 경질합금절삭공구를 개발 도입한 순금속연구소를 비롯하여 여러 단위에서도 이룩되었다”라고 전했다.

북바로알기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