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보는 주요뉴스_1월 17일

아침브리핑 | 기사입력 2022/01/17 [08:54]

아침에 보는 주요뉴스_1월 17일

아침브리핑 | 입력 : 2022/01/17 [08:54]

 1. 김건희 박근혜, 보수가 탄핵시킨 것보수는 돈 챙겨주니 미투 안 터져

 

<MBC> ‘스트레이트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배우자 김건희씨와 <서울의소리> 이명수 기자의 ‘7시간 통화녹음 파일 일부를 공개했습니다. 김건희씨는 통화 녹음 파일에서 박근혜를 탄핵시킨 건 보수라며바보 같은 것들이 진보, 문재인(대통령)이 탄핵시켰다고 생각하는데 그게 아니라 보수가 탄핵시킨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씨는 또 “보수들은 챙겨주는 건 확실하지. 공짜로 부려먹거나 이런 일은 없지. 그래서 미투가 별로 안 터지잖아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통화 녹음 파일에는 김씨가 이명수 기자에게 캠프 구성할 때 강연을 해달라, 윤석열 캠프로 와달라는 등 캠프 인사나 일정, 전략 등에 큰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는 내용도 많습니다.

 

앞서 국민의힘은 김씨의 ‘7시간 통화방송을 방해하기 위해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내고 <MBC>를 항의 방문했습니다. 법원은 김씨가 수사를 받는 사안이나 사적인 대화 등을 제외한 공적 관심 사안에 해당하는 부분만 방송 가능하다고 판단했습니다.

 

2. 이재명 금강산 관광 재개 추진강원도를 평화특별자치도로

 

강원도를 방문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강원도를 평화특별자치도로 제정하고 금강산 관광 재개, 동해와 DMZ 국제관광 공동특구 조성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재명 후보는 그러면서 최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선제타격” “주적은 북한등 강경 발언에 대해안보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앞서 이재명 후보는 군대 안 갔다 온 인간들이 멸공, 북진통일, 선제공격을 주장한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3. 안철수 “‘안일화못 들어봤나”…단일화에 선그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안일화못 들어봤나. 안철수로 단일화. 그게 시중에 떠도는 말이라며 대통령 선거일 전날인 38일까지 단일화를 절대 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JTBC> ‘가면토론회에 가면을 쓰고 익명으로 출연해 “어부지리 지지율이 내려갈 것이라며 안철수 후보를 비판했습니다.

 

4. 심상정, 광주 붕괴현장 찾아나흘만에 행보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선거운동을 중단하고 숙고에 들어간 지 나흘 만에 광주 아파트 붕괴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심상정 후보는 마음이 찢어져 내려왔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심상정 후보는진보정치 한길을 걸어온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서 소명의식을 포기하지 않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여영국 정의당 대표도 아무리 힘들고 어려워도 정의당은 여기서 주저앉을 수 없다심상정 없는 대선이 아니라심상정 있는 대선을 만들어 달라고 호소했습니다.

 

5. 북한철도기동 미사일연대 훈련전술유도탄 2발 명중

 

북한 <조선중앙통신>평안북도 철도기동 미사일연대의 실전능력 판정을 위한 검열사격 훈련이 14일 진행됐다신속히 지적된 발사지점으로 기동하여 2발의 전술유도탄으로 조선 동해상의 설정목표를 명중 타격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북한은 올 들어 5, 11, 14일 세 차례에 걸쳐 탄도미사일을 시험 발사했습니다. 앞서 북한은 미국이 북한 국적 6명 등을 독자적으로 제재한 데 대해 “(미국이) 대결적 자세를 취해나간다면 우리는 더욱 강력하고도 분명하게 반응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