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사는 법] 1. 잠의 중요성

이수진 | 기사입력 2022/02/16 [10:12]

[건강하게 사는 법] 1. 잠의 중요성

이수진 | 입력 : 2022/02/16 [10:12]

잠은 왜 중요할까?

 

잠은 우리 건강에 큰 영향을 줍니다. 평소에 잠을 제대로 못 잔다면 일상생활을 잘할 수 없음은 물론 나중에는 건강을 심각하게 해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인간은 잠을 자는 동안 몸이 정비되고 재생되기 때문입니다. 자는 동안 몸 안의 면역세포들이 활발히 움직여 낮 동안 쌓였던 몸속 노폐물과 안 좋은 세포들을 처리하며 면역을 재정비합니다. 뇌는 자는 동안 뇌수액이 돌면서 뇌 속의 노폐물들을 깨끗이 씻어냅니다. 인간은 잠을 통해 낮 동안 쌓였던 온몸의 피로를 풀고 다음 날 활발히 움직이는 힘을 얻게 됩니다. 

 

반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우선은 아침이 개운하지 않습니다. 아침인데도 잠이 잘 안 깨고, 머릿속에 늘 뿌옇게 안개가 낀 것 같아 불편하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없애기 위해 사람들은 잠을 제대로 자기보다는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카페인의 기운이 떨어지면 낮임에도 졸음이 밀려오고, 다시 커피나 카페인 음료에 의존하게 되는 악순환에 빠집니다. 더 큰 문제는 낮에 먹은 카페인의 영향으로 정작 밤에는 잠이 오지 않아 자야 할 시간을 놓치는 경우도 종종 생기게 됩니다. 이런 날들이 쌓이면 만성피로에 시달리다 결국 건강을 심각하게 해치게 됩니다. 잠을 제때 자지 못하는 사람일수록 비만은 물론 당뇨병, 고혈압의 비율이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나중에 가서는 암과 같은 심각한 난치병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얼마나 어떻게 자야 할까?

 

성인은 최소 7~8시간은 자야 합니다. 백번 양보해 최소 6시간은 자야 합니다. 자는 양도 중요하지만 자는 시간대도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밤 10시~새벽 3시 사이에 몸을 재정비하는 좋은 호르몬이 집중적으로 나옵니다. 이 시간대를 놓치면 자도 잠의 효과를 크게 누릴 수가 없습니다. 낮잠을 많이 자거나, 새벽에 잠들어 늦게 일어난 날은 같은 시간을 잤는데도 몸이 계속 피곤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매일 같이 10시에 잠들 수는 없겠지만 특별한 날을 제외하고는 11시나 늦어도 12시 전에는 반드시 잠들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낮잠은 15~20분을 넘지 말아야 합니다. 30분을 넘는 낮잠은 몸이 밤잠을 잔 것으로 인식해 결국 밤잠을 방해하게 합니다.) 

 

불면증을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불면증을 호소하는 사람들 역시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불면증은 이유 없이 그냥 걸리지 않습니다. 근심 걱정 등 마음의 문제도 있겠지만 대부분 잘못된 생활 습관 때문입니다. 우선 앞서도 언급한 카페인 음료 과다 섭취와 늦은 저녁 식사 및 야식도 잠을 방해합니다. 낮에 햇빛을 보지 않고 실내에만 있는 생활 역시 불면증을 불러옵니다. 자기 직전의 격렬한 운동도 밤잠을 방해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불면증을 고치려면 카페인 음료부터 완전히 끊어야 합니다. 시중 카페인 음료들은 하루 카페인 적정 섭취량을 초과하는 고카페인 경우가 많습니다. 더구나 사람에 따라 카페인의 효과가 12시간을 갈 수도 있을 만큼 몸에 끼치는 영향은 큽니다. 저녁 식사는 잠들기 3시간 전에는 마쳐야 하고 야식은 금해야 합니다. 그리고 낮에는 반드시 최소 30분에서 1시간 이상 햇볕을 받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햇볕을 낮에 적당히 받게 되면 밤에 잠을 잘 오게 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가 활발해집니다. 잠자기 직전의 격렬한 운동은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잠을 방해하므로 굳이 운동하고자 한다면 몸을 간단히 풀어주는 운동을 하고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잠자기 전 휴대폰 사용도 잠을 방해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휴대폰의 불빛이 시신경을 계속 자극하고 잠을 쫓기 때문입니다. 불면증이 심한 사람은 잠들기 최소 30분 전부터 휴대폰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휴대폰은 머리맡에 두지 않고 잠자는 공간과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핸드폰에서는 끊임없이 전자파가 나오며 잠잘 때 머리 가까이 두면 뇌를 굽는 악영향을 준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밤잠을 잊은 당신에게 

 

이 지구 위에 인류가 생긴 이후 해가 뜨면 깨서 활동하고 해가 지면 자는 습관은 인간의 DNA에 깊이 새겨져 있습니다. 이 순리를 거스르는 순간 낮 동안의 활기는 떨어지고 몸은 아프기 시작합니다. 물론 우리가 매일같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날 수는 없습니다. 특별한 날이나 기간에는 밤새우면서 일을 할 수도 있고, 잠을 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날들이 무한 반복되고 일상이 되어 버리면 그때는 큰 문제를 불러옵니다. 

 

모두가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 힘차게 하루를 시작하는 좋은 수면 습관을 만들어 봅시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