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보는 주요뉴스_4월 20일

아침브리핑 | 기사입력 2022/04/20 [08:56]

아침에 보는 주요뉴스_4월 20일

아침브리핑 | 입력 : 2022/04/20 [08:56]

1. 윤석열 인수위 장관 후보자들, 자녀 의혹 줄줄이 나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아들의 병역면제 의혹 해소를 위해 자기공명영상(MRI)과 컴퓨터단층촬영(CT) 영상자료를 공개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정 후보자는 아들의 의료 영상 기록은 민감한 개인정보라며 공개하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정 후보자 아들은 20102급 현역 판정을 받았으나 5년 후 경북대병원에서 척추협착진단을 받아 4급 사회복무요원 소집 대상으로 판정 변경된 바 있습니다.

 

또 정 후보자 아들이 응시했던 2018학년도 경북대 의대 학사편입 지역 인재 특별전형은 대구시에서 요청한 지 18일 만에 새로 만들어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 후보자 아들은 2017학년도 경북대 의대 편입 일반전형에는 탈락한 바 있습니다.

 

한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의 딸은 이 후보자가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정치쇄신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던 시절 국회의원실 인턴으로 근무했습니다. 이 후보자 딸은 아버지가 근무하던 법무법인 율촌과 제약회사 영업팀에서도 인턴으로 근무해 아빠찬스의혹이 제기됐습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의 아들은 한국·미국 이중국적으로 2002년 대학 입시에서 재외국민 특례전형으로 카이스트에 입학했고, 현재는 동문들이 운영 중인 해외 도박사이트의 관리자를 맡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2. 여야 4당 원내대표검찰 수사권회동

 

여야 4당 원내대표가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검찰 수사권 분리법안 처리 문제를 두고 회동했습니다. 경찰 출신인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검찰개혁의 가장 중심은 기소와 수사의 분리라며 미진한 부분은 시급하게 재정립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충분한 시간을 갖고 티에프(TF)를 만들어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고 통과될 리 만무하다4월 처리 방침을 재확인했습니다.

 

한편 검찰 수사권 분리 법안을 논의중인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위는 고성과 거친 언사가 오가다 파행됐습니다.

 

3. 민주당 전략공천위, 송영길·박주민 서울시장 공천 배제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가 송영길 전 대표와 박주민 의원을 6·1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자에서 공천 배제했습니다. 송 전 대표는 대선 패배 책임을 이유로, 박 의원은 부동산 관련 물의를 빚은 전력이 있다는 이유로 배제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송 전 대표는 비대위가 현명한 결정을 하기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