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사는 법] 5. 단식의 효능

이수진 | 기사입력 2022/05/05 [22:42]

[건강하게 사는 법] 5. 단식의 효능

이수진 | 입력 : 2022/05/05 [22:42]

1. 단식이란? 

 

말 그대로 단식은 음식을 일정 기간 끊는 것을 뜻합니다. 과거에는 단식하면 ‘단식투쟁’을 떠올릴 정도로 일상과는 좀 떨어진 것이라 여겼습니다. 세끼를 무조건 꼬박꼬박 먹어야 건강이 지켜진다고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열량 과다 섭취 시대인 지금은 평소 음식을 줄이고, 때로는 일정 기간 음식을 끊는 것이 건강에 이롭습니다.

 

2. 단식의 효능 

 

최근 한 연구에서 1,500명가량의 사람을 대상으로 5일, 15일, 20일의 단식 기간을 나눠 단식효과를 관찰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결과는 모든 집단에서 혈당수치가 정상범위로 들어왔습니다. 참가자 중 다양한 건강에 문제가 있었던 400여 명은 대부분 건강 문제가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단식은 우리의 몸의 면역계를 활성화해 다양한 질병을 치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쉽게 설명해 우리 몸이 소화에 쓰는 힘을 면역계 재정비와 병 치유에 쓰기 때문입니다. 

 

즉 단식은 몸의 면역을 높이는 해독기능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잘못된 먹거리, 입을 거리, 주거 환경 등으로 인해 몸에 온갖 독소가 쌓여있습니다. 이런 독소들은 일부 간을 통해 해독되고, 배설되기도 하지만 나머지는 차곡차곡 쌓여 몸을 병들게 합니다. 이런 독소에 대한 몸의 반응은 다양합니다. 만성 피로, 불면증, 소화불량, 변비, 발진, 염증, 알레르기 등이 나타납니다. 나중에는 이런 반응과 질병에서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몸이 이런 현상들이 계속 지속되어 이런 증세들을 처리하다 지치면 나중에는 암세포와 같은 악성 세포들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 큰 병으로 진전되는 것입니다. 

 

단식을 하게 되면 이처럼 우리 건강을 위협하는 몸 안의 독소들을 숙변 배출을 통해 해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숙변이란 우리 장 속에 배출되지 못하고 남아있는 변을 뜻합니다. 이 숙변에는 온갖 독소와 유해균이 쌓여있습니다. 나중에는 이 숙변들의 독소들이 장누수 현상을 일으키고 다시 몸속으로 흡수되어 온갖 질병을 일으키게 됩니다.

 

3. 올바른 단식과 방법 

 

1) 일상적 간헐적 단식

최근 많은 이들이 도전하고 있는 것이 바로 간헐적 단식입니다. 간헐적 단식이란 하루 24시간을 기준으로 공복을 최소 12시간~16시간을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간헐적 단식에서 몸의 건강을 최대로 높일 수 있는 최적의 시간은 약 16시간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처음부터 16시간이 어려우신 분들은 12시간을 시작으로 차츰 시간을 늘려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12시간 단식의 경우에는 전날 7시 전에 저녁 식사를 마치고 다음 날 아침 7시까지는 물 이외에는 아무것도 섭취하지 않는 것입니다. 16시간 단식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전날 7시 전에 저녁 식사를 마치고 다음 날 11시 전까지 공복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즉 아침을 거르고, 점심을 먹는 것입니다. 

 

간헐적 단식을 꾸준히 할 경우 건강 개선은 물론 야식을 하지 않는 식습관이기 때문에 체중감량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저녁 7시 전에 식사를 마치는 것이 가장 좋으나 부득이하게 저녁이나 야식했을 경우 그 시간부터 12시간~16시간 공복을 유지하는 것도 간헐적 단식을 지속하는 방법입니다. 

 

2) 3일 이상의 장기 단식 

간헐적 단식에 익숙해지신 분이나 건강을 빠르게 개선해야 하는 요구가 시급하신 분들은 3일에서 일주일 이상의 장기단식을 추천합니다. 3일의 경우에는 일 년에 서너 번 하시는 것도 참 좋습니다. 

 

3일 단식의 경우 하루 물 2리터 이상과 마그밀을 아침저녁으로 4알 정도 충분히 섭취합니다. 소금은 적당히 섭취합니다. 

 

일주일 이상 장기 단식의 경우에도 기본은 물과 마그밀, 소금만을 섭취합니다. 사람마다 반응이 다르지만, 기력이 너무 없거나 힘든 분들은 녹즙이나 꿀물 한 두잔 드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물과 마그밀 소금 세 가지로만 장기 단식을 해도 충분합니다.

 

3) 회복식과 단식 이후  

회복식이란 단식이 끝난 후 바로 보통 식사하지 않고 단식기간만큼 야채즙, 미음, 죽 등을 먹는 것을 말합니다. 단식 후 바로 보통 식사, 음주 등을 하시면 단식의 효과가 없어지게 되고 건강을 더 해칠 수가 있습니다. 단식 후에는 꼭 소화가 잘되고, 자극이 덜한 음식을 꼭꼭 씹어 드셔야 합니다.

 

그리고 단식의 목적 중 하나가 식생활 개선입니다. 단식 이후에는 곡채소 위주의 식단 그리고 과식하지 않는 식생활 습관을 유지하셔야 단식의 효과를 계속 누리실 수 있습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