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보는 주요뉴스_5월 9일

아침브리핑 | 기사입력 2022/05/09 [09:02]

아침에 보는 주요뉴스_5월 9일

아침브리핑 | 입력 : 2022/05/09 [09:02]

1. 이재명, 인천 계양을 출마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이재명 전 경기지사가 오는 6·1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인천 계양을 지역에 출마하기로 했습니다. 대선 패배 후 두 달 여 만입니다. 이 전 지사는 “깊은 고심 끝에 위기의 민주당에 힘을 보태고 어려운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기 위해 위험한 정면 돌파를 결심했다며 “민심의 바다에 온전히 저를 던지겠다고 말했습니다. 이 전 지사는 당 선거대책위원회 총괄상임선대위원장도 맡아 지방선거를 이끌 예정입니다.

 

한편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도 경기도를 포함한 수도권 선거 승리를 위해 제 몸을 던질 생각이라며 경기 성남시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습니다

 

2. 한동훈, 딸 논문 “온라인 첨삭 등 도움 받아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딸의 논문 대필 논란과 관련해 “논문이 아니라 온라인 첨삭 등의 도움을 받아 작성한 3페이지짜리 연습용 리포트 수준의 글이라며 사실상 외부 도움을 인정했습니다. 앞서 <한겨레>는 한 후보자 딸의 논문을 케냐 출신 대필 작가가 작성했다는 정황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한 후보자 쪽은 딸이 (고교) 재학 중 장기간 작성해 온 글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3. 윤석열총리 없이 가겠다

 

더불어민주당이 6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등 윤석열 정부 초대 내각 장관 후보자 5명에게 부적격 판정을 내리고 자진사퇴를 요구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쪽은 “(총리 인준안을) 부결시킨다면 총리 없이 가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윤 당선인은 정 후보자 등의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를 국회에 요청하며 임명 강행 수순에 들어갔습니다. 윤 당선인은 당분간 추경호 총리 권한대행체제로 국정을 운영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윤 당선인이 6일 발표한 2차 비서관급 인선에서도 ‘검찰 라인인선이 두드러졌습니다.

 

4. , SLBM 추정 미사일 발사

 

합동참모본부(합참)7이날 오후 27분께 북한이 함경남도 신포 해상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로 추정되는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고 밝혔습니다. 합참은 미사일의 비행거리는 약 600, 고도는 60여㎞로 탐지됐다고 설명했습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