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진, 북의 핵미사일은 새 국제질서의 상징적 이정표
이창기 기자
기사입력: 2017/09/12 [04:54]  최종편집: ⓒ 자주시보

 

▲ 전주 고백교회에서 지인들과 출소 후 담소를 나누는 이병진 교수     © 자주시보

 

이병진 교수가 국가보안법으로 8년 옥살이를 마치고 출소한 후 그가 마지막으로 쓴 편지가 11일 자주시보에 도착하였다. 그의 짧은 정세전망이 담겨있었지만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어 소개한다.

 

[.....내가 갇혀 있던 8년 사이에 많은 사건들과 정세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런 많은 일들 가운데 북의 대담한 수소폭탄(6차핵시험)과 화성-12형, 화성-14형, 븍극성-2형 시험발사 성공은 21세기 새로운 국제질서를 보여주는 상징적 이정표가 되었습니다.

사실 나는 북이 핵무장 국가 될 수 있을까? 확신 못하였습니다. 세계 초강대국 미국이 손놓고 보고만 있지 않을거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2009년 초 북측 인사들은 "우리는 미국에 구걸하자는 것이 아니라 친구처럼 지내자는 것입니다."라고 답하였습니다. 나는 무진막강한 미국의 군사력을 어찌 감당해낼 수 있겠느냐며 조심스럽게 반박하였지요. 

"이선생! 우리를 믿으라! 우리는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줄 것이요!"

그때까지만 하여도 나는 반신반의하였습니다.

그후 8년의 시간이 흘렀고 실제로 북은 대륙간탄도미사일 장착용 수소폭탄(6차핵시험)을 성공시켰습니다.

믿기 힘들고 불가능해보였던 북의 핵무장 입지가 공고해지는 단계입니다.

나의 바람은 대화와 협상으로 북-미적대관계를 청산하는 것이었는데, 나의 기대와 달리 군사적 긴장은 증대되고 있습니다. 

나는 지난 8년 동안 현실세계와 격리되어 점진적으로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는 현상을 멀리서 지켜보았습니다.

감옥에서 간접적으로 밖의 정세를 전해들으며 세상 밖 모습을 상상하였는데, 앞으로 직접 부딛치며 체험한 세상 밖 현실은 어떨지?

그 무게감과 변화의 폭과 깊이는 어느 정도일지?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상황일런지 궁금합니다. 기대가과 긴장감이 동시에 제 심장을 뛰게 하네요....]

 

2009년에 북은 이미 오늘을 예상하고 있었던 것이다. 미국이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에 나오지 않을 것이란 것도 익히 짐작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앞으로 미국이 북을 어떻게 대할 것인지, 또 북은 어떻게 북미대결전을 펼쳐갈 것인지 이미 예상하고 있고 대응계획이 다 서 있다는 말로 보인다.

 

그 핵심은 최근 북이 언급하기 시작한 국가 핵무력건설 완성을 향해 빠르게 내달리는 것으로 판단된다.그 핵무력은 능히 미국을 제압할 수 있는 세계 최강의 수준으로 건설하려 할 것이다. 그래야 미국을 대화로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미국은 늘 자신이 심각한 핵 위협을 받을 때만 대화에 나섰다. 소련, 중국과 그랬다. 특히 쿠바 미사일 사태의 경우만 봐도 미국 본토에 핵미사일이 날아올 위험에 처하자 소련에 대화를 제의하여 소련을 압박하기 위해 설치했던 터키의 핵미사일 기지를 철거하고 쿠바의 소련 핵미사일을 철거시켰다. 

 

아마도 북은 미국이 북미평화협정체결에 나서지 않고서는 마음 편히 살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핵무력을 건설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미국의 입장에서는 그 완성 전에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하겠지만 북과 대화 자체가 미국의 굴복을 의미하기 때문에 선뜻 대화에 나서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따라서 북의 핵무장력은 앞으로도 계속 강화될 것이며 그에 따라 북미 긴장은 극도로 고조될 우려가 높다.


트위터 페이스북
 
광고
 
이병진 교수님.. 자주민족 17/09/12 [07:12] 수정 삭제
  그 오랜세월을 자유롭지못하게 묶여지내시다 세상 밖으로 나오시니 일단 열렬히 축하드립니다..이제 생활하시려면 어설프고 낯선 일들이 많으실텐데 어쨋든 건강 잘 보살피는 일에 주력해주셨으면 합니다.고생많으셨습니다..
중병 시민 17/09/12 [11:36] 수정 삭제
  우리 사회는 심각한 중병에 걸려있다. 교수한분이 뭐이 국가안보에 어케 위해하다고 8년씩이나 감옥에 보내는 야만..전두환등 군바리 패거리들의 권력욕으로 엉뚱하게 양심인들을 잡아넣고 휴-하는 이나라 정신은 과연...?
이 기사를 내렸으면 좋겠습니다. gksrkdtn 17/09/12 [12:52] 수정 삭제
  기사는 좋습니다. 헌데 이러한 기사가 이병진님 차후 활동과 앞날에 과연 도움이 되는 기사인지 잘 숙고해주셨으면... 이병진 교수를 걱정하는 사람이
완성전이기에 때문에 111 17/09/12 [21:36] 수정 삭제
  자금이 많이 필요하고

추가적으로 핵과 미사일 발사도 해서 완성해야겟지

북한 일본 침공으로
--------------------

일본에서 핵실험장소로 버섯구름을 보여줘야하는 북한이지
-----------------------------------------------------
북한지역에서 이런 실험을 못하잖아.
-----------------------------------

ㅋㅋㅋㅋㅋ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