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기어이 예방전쟁 카드 꺼내나
이창기 기자
기사입력: 2017/10/06 [15:03]  최종편집: ⓒ 자주시보
▲ 2017년 10월 5일 트럼프 대통령과 미군 수뇌부 회의 

 

6일 미국의소리 방송과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북, 이란 문제 등 논의를 위해 백악관에서 연 군 수뇌부 회의에서 "북한과 관련한 우리의 목표는 비핵화"라면서 "우리는 이 독재정권이 우리나라와 우리 동맹국들에 상상할 수 없는 인명손실을 가하겠다고 위협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밝히고 "우리는 그런 일이 벌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우리가 해야만 하는 일을 할 것"이라면서 "필요하다면 그것은 실행될 것이다. 나를 믿어라"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는 이에 대해 북의 위협을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며 그것을 막기 위해 예방조치도 취할 것임을 시사한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공화당의 린지 그레이엄(사우스캐롤라니아) 상원의이 지난 8월 초 북의 위협을 막기 위해 예방전쟁도 수행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으며 트럼프 대통령에도 그런 의지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언론에 공개한 바 있다.

 

전쟁이 임박한 상황에서 기선제압 및 유리한 상황을 조성하기 위한 선제타격과 달리 예방전쟁은 전쟁 징후 없는 평시에 위협되는 국가를 공격하여 전쟁수행능력을 제거하는 것으로 훨씬 더 공격적인 개념이며 침략전쟁의 성격이 강해 국제법적 교전규칙에 어긋난다는 의견도 적지 않은 위험한 전쟁개념이다.

 

북이 대륙간탄도미사일 장착용 수소탄 시험에 성공한 이후 화성-14형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까지 성공시켜 미국 본토가 북의 수소탄 공격으로 일거에 초토화될 위기에 놓이자 트럼프 대통령이 기어이 예방전쟁 카드를 꺼내는 것이 아닌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물론 공개적으로 진행된 회의라는 점에서 일본, 호주, 한국 등 동맹국을 안심시키려는 의도가 커 보이는 회의이기는 하지만 10월 중순 대규모 대북 연합군사훈련을 앞두고 미군 수뇌부 전원과 미국 대통령이 가진 회의에서 나온 말이기 때문에 결코 가볍게 볼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회의에서 군 수뇌부에게 "나는 여러분이 내게 폭넓은 군사옵션을 제공하기를 기대한다. 필요할 때, 훨씬 더 빠른 속도로"라고 주문하면서 "나는 정부 관료체제가 느리다는 것을 알지만, 여러분이 관료체제의 장벽을 극복할 것을 믿는다"고 덧붙였다.

 

이는 그런 전쟁준비를 빠르게 다그쳐야 한다는 주문으로 보여 더욱 우려를 금할 수 없게 하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또 회의 직후 군 수뇌부와 사진촬영을 위해 자세를 취하면서 기자들에게 이 순간이 "폭풍 전의 고요(the calm before the storm)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제 곧 미군이 레이건호 항공모함까지 동원한 대북 연합군사훈련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반도에 다시한번 위험천만한 전쟁의 먹장구름이 짙게 드리워지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광고
 
또람프야 그만짖어라 1 17/10/06 [15:49] 수정 삭제
  목이 아프도록 짖어대질 않았나 ? 네놈들이 약한자에게 언제 선전포고하고 짖밟았냐 ? 네놈들이 북한보단 양으로는 풍부한것은 안다. 하지만 북한을 건드리는 순간 너들도 뒈지든가 불구자가 된다. 팔다리 한쪽 잘려 나가고 이긴다면 그래도 이겼다고 행복할까 ? 겁나면 아가리에 햄버거나 쳐넣고 조용하거라 .... 세상은 공평하다 ... 시간이 걸릴지라도 양키들은 꼭 벌을 받는다. 지금이 아니라도 단지 시간이 걸릴뿐이다.
운명인가? 선지자 17/10/06 [17:20] 수정 삭제
  트럼프같은 험한 성격의 위험인물이 미국의 대통령 된것이 미국의 비극이다. 미국의 정치지도력은 이미 세계로부터 불신과 조롱받고 있다. 기껏 군인들 앞에서 인상쓰며 엄지나치켜드는것으로 당선되었으나 그는 결국 부동산이나 사기쳐 향락하는 잡것으로 돌아가는게 순리이며 이를 거부시 피박살되는 운명에 처하게 될..
미국넘들, 기관단총 한 자루에 수만 명이 생똥을 싸 놓고 이젠 3억이 지옥에 살고 싶나? 노이로제 17/10/06 [17:35] 수정 삭제
  저런 소리 할 때마다 다음날 원자력 발전소가 폭발로 뻥 터지고, 또 헛소리 하면 댐이 폭발로 뻥 터지고, 고층 빌딩이 폭발로 무너지고, 대교가 폭발로 끊어져 내려앉고, 터널이 폭발로 내려앉고, 고속열차가 폭발로 뒤집어지고, 지하철이 폭발하고, 공항이 폭발로 아수라장 되고, 여객기가 폭발로 추락하고,

컨테이너선이 침몰하고, 원유저장고가 터지고, 통신시설도 폭발하고, 변전소도 터지고, 가스 저장고도 터지고, 증권거래소도 폭발로 내려앉고, 은행 본점도 폭발로 무너지고, 방송국도 폭발로 골로 가고, 정부기관도 폭발로 무너지는 등 돌아가면서 뻥뻥뻥 터지면 노이로제 걸려 우째 살려나?
트럼프는 투전꾼 김삿갓 17/10/06 [19:02] 수정 삭제
  도람뿌는 투전꾼, 다시말해 무식하고 흉악한 노름꾼이다...부동산투기꾼인 이놈은 미국각지에 호텔들을 많이 가지고있는데 곳곳마다 휘황한 카지노노름판을 꾸며 손님들을 꾀어 돈을 편취, 떼돈을 거머쥔 사기꾼악당이다,,,이런놈이 미국 대똥이되어 세계평화를 위협.공갈하고있으니.....
이왕지사....잔쟁을 할것이라면 ... 희망사항 17/10/07 [00:29] 수정 삭제
  북의 입장에서는 지금 하는게 낫다. 우린? 우리 남한이야 아무 결정권이 음지! 목숨밖에 더 내놓을것도 음꼬!! 젊은이덜은 괜히 미국위해 싸우다가 죽는거공!
ㅏㅏ ... 17/10/07 [06:58] 수정 삭제
  트럼프는 내가 보기엔 연극배우에 불과함. 미국은 유x자본이 지배하는 국가지 연극배우 대통이 다스리는 나라가 아님, 트럼프같은 애들은 유x자본이 시키는 대로 대사를 읊조리는 것에 불과하다고 봄, 미국의 실세는 연방준비제도 이사회를 움직이는 자들임...록펠러가문, 모건가문, 유럽의 로쓰차일드가등 유x자본 세력들이 진짜 배후의 두목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반도 관련기사목록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