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때문에 시리아를 공격했다?
최한욱 기자
기사입력: 2018/04/16 [08:01]  최종편집: ⓒ 자주시보
▲ 시리아 공습관련 언론보도     ©

 

미국이 시리아공습을 단행했습니다.

 

트럼프는 대선 당시 시리아에서 손을 떼겠다고 했는데요. 왜 갑자기 시리아를 공격했을까요? 시리아는 정말 화학무기를 사용한 것일까요? 우리와는 아무 상관이 없을 것 같은 시리아전쟁. 그러나 한반도 문제와도 큰 연관이 있는데요. 왜 그럴까요? 미국이 북한 때문에 시리아를 공격했다는데요. 과연 왜 그럴까요?

 

반지하전선의 인기팟캐스트 <팩트폭격대> 5화 '시리아전쟁과 세월호1'편에서는 시리아전쟁을 집중 분석해 보았습니다. 주류언론과는 전혀 다른 분석으로 시리아전쟁의 진실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천안함 의혹을 집중 파헤친 곽박사. 이번에는 세월호 의혹을 집중 분석합니다. 세월호가 외력에 의해 침몰했다는 보도가 나왔는데요. 암초도 없는 수역에서 외력에 의해 침몰했다면 과연 무엇과 충돌한 것일까요? 세월호의 진실이 점점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진실을 알고 싶다면 지금 바로 다운로드하세요.

 

http://www.podbbang.com/ch/15965?e=22583512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111 18/04/16 [18:37]
- 수정 삭제
보다가 18/04/16 [20:48]
설전을 해도 인간의 체모를 갖춘 놈과 하고싶다. 수정 삭제
111은 구더기 밥 18/04/17 [15:16]
시리아 내전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 미국 전 정권의 잘못된 정책이 악화시킨 유산이며 시리아인들만의 전쟁이 아니라 서방을 포함한 "우리의 전쟁"이라고 독일 주간 슈피겔 온라인이 16일(현지시간) 전했다.

이 매체는 최근 바샤르 알 아사드 시리아 정권에 화학무기 사용 책임을 물어 공습을 가한 트럼프 정부의 군사행동을 계기 삼아 시리아 내전의 성격을 분석한 칼럼을 게재했다.

칼럼은 먼저 "트럼프의 폭격은 좋은 것이고, 아사드와 푸틴은 악마일까?"라고 자문한 뒤 "아니다"라고 자답했다. 그러곤, 시리아에서 가면을 벗어야 할 주체로 서방(서구)과 견줄만한 주체도 없다며 "우리도 이 전쟁에 책임이 있다"고 짚었다.

전 세계가 트럼프 대통령을 비웃고 경멸하지만, 이번 공습에 대해서만큼은 칭찬 일색이라고도 했다. 특히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역시 칭찬하는 말을 찾아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별로 좋아하는 것 같지 않다고 논평하며 이 모든 것이 어처구니없다는 취지로 비평했다.

칼럼은 무엇보다도 그런 공습이 효과가 거의 없다는 걸 판단 근거로 들었다. 내전 상황을 바꾸어놓지 못한다는 점에서 헛되고 국제법을 계속해서 약화한다는 점에서 잘못된 일이며 서방의 책임으로부터 방향을 다른 곳으로 돌린다는 점에서 눈속임하는 거라고 했다.

그러면서 오바마 대통령 재임 때 이야기를 꺼냈다.

오바마는 아사드 정권을 무너뜨리고 싶어 했다. 그래서 중앙정보국(CIA)을 통해 시리아 반군을 무장시키고 훈련시켰다. 비용만 10억 달러가 드는 비밀프로젝트였다. 트럼프는 그러나, 이 계획이 실패하자 지난해 프로그램을 끝냈다.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작년 여름 "오바마 정책은 사실상 무승부를 목표로 했다. 그것이 시리아 분쟁을 종식할 타협책이 되기를 바란 거다"라고 보도한 바 있다.

하지만 이 무승부 정책은 수십만 인명의 대가를 치러야 했다. 오바마 정부의 시리아 정권 교체 좌절이 바로 시리아 내전을 만들어낸 결과이기도 하다고 칼럼은 봤다.

버락 오바마가 없었다면, 또 미국과 서방이 없었다면 시리아 전쟁은 오래전 과거사가 됐을 거라고까지 주장했다.

칼럼은 나아가 서방의 개입이 없었다면 아사드는 오랜 기간 권력을 안정시키고 중동의 전제정을 진전시켰으리라 추정하면서 "시리아는 미국의 지정학 오판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사례"라고 지적했다.

칼럼은 특히 "하필이면 버락 오바마가 그 스스로 경멸해 마지않았던 블라디미르 푸틴에게 중동에서 질서 잡는 권력을 발전시켜나가게끔 기회를 마련해 준 것은 특별한 아이러니"라고 평한 뒤 "(시리아에서의) 죽음도, 고통도 모두 현실적이지만 서방의 정책은 초현실적"이라면서 "희생자 문제에 관한 한 유일한 해결책은 모두 시리아에서 퇴각하는 것뿐이고 그것으로 결국에는 전쟁이 끝나는 것"이라고 글을 맺었다.
.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