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명 북여종업원 기획탈북·유인납치사건 진상규명 촉구
박한균 기자
기사입력: 2018/05/14 [13:10]  최종편집: ⓒ 자주시보
▲ 14일 오전 11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국정원 ‘북 해외식당 종업원 기획탈북·유인납치사건’ 진상규명 및 책임자처벌을 촉구하는 긴급기자회견이 열렸다.     © 자주시보, 박한균 기자

 

14일 오전 11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국정원 ‘북 해외식당 종업원 기획탈북·유인납치사건’ 진상규명 및 책임자처벌을 촉구하는 긴급기자회견이 열렸다. 

 

지난 10일 JTBC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2016년 4월 북 해외식당 종업원들의 집단 탈북이 국가정보원이 기획한 범죄행위라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이날 기자회견에 많은 언론의 이목이 집중되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기획사건 진실을 규명하라! 유인 납치사건 책임자를 처벌하라!”는 구호로 집회를 시작했다. 

 

이날 사회를 맡은 원진욱 대책회의 간사는 “며칠 전 세월호가 바로 세워졌듯이 2016년 4월 중국에서 벌어진 엄청난 반인륜 반인권 북 종업원 기획 탈북 사건의 진실이 지금이라도 조금씩 밝혀지는 것에 대한 기쁨과 함께 이제 시작이라는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 지난 2년 동안 이 사건의 진실을 밝히고자 누구보다 노력해왔던 식당 종업원 기획탈북 의혹 사건 해결을 위한 대책회의 관계자들과 사건의 진실을 밝히기 위해 앞장서온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TF 변호사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게 되었다“면서 취지를 밝혔다. 

 

김성권 NCCK인권센터 이사장은 “12명의 기획탈북 종업원에 대한 접근이 어려웠었는데 그 어려운 벽을 뚫고 언론인들이 문제의 실타래를 풀 기회를 마련한 것에 대해 감사를 드린다. 정부당국이 엉거주춤하지 말고 모든 것을 드러내놓고 수사와 처벌의 매듭을 짓기를 바란다. 그 전에 12명의 종업원을 고향으로 돌려보내길 바란다”면서 “천인공노 범죄행위 정부는 사과하라”는 구호로 발언을 마무리 했다. 

 

권오헌 민가협 양심수후원회 명예회장은 “진실은 숨길 수가 없었다. 마침내 우리가 의혹으로 생각했던 것들이 밝혀지고 있다. 이 사건은 최순실 박근혜 국정농단 사건보다 더 추악하고 분노해야 할 일이다. 이것이 아직 청와대에서 잠자고 있다는 것에 더욱 분노한다. 전 정권이 일으켰더라도 현 정권은 빠른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그 당시 국정책임자였던 박근혜와 국정원장, 동조한 모든 이들을 추가 기소해서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변TF 팀장인 장경욱 변호사는 “애초에 통일부와 국정원이 앞장서서 12명 종업원이 소위 탈북하는 사진을 공개해놓고 민변이 사실을 규명하려면 정부에서 온갖 핍박과 방해를 일삼았다. 그리고 지금의 정부 또한 이 범죄행위에 대한 신속한 수사와 진상규명을 하고 북송을 해야 한다는 국민 대다수의 여론을 무시하고 있다. 이제 이 사안이 남북관계의 걸림돌이 아닌 우리 사회 문제를 극복하고 국정원의 추악한 대북 공작들의 실체를 밝히고 해체 수준에 버금가는 개혁의 길로 가는 단초가 되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진미 전국여성연대 대표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정부는 공식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하라. 정부는 진상을 철저히 밝히고 관련자 전원을 엄중 처벌하라. 정부는 피해자들에 대한 즉각적인 인권구제와 보호, 원상회복을 실시해야 한다. 정부는 종업원들이 가족들 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정부는 국정원을 해체해야 한다”고 주요 입장을 밝혔다. 

 

한편 민변TF는 오후 2시 민변사무실에서 ‘수사촉구고발장접수’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사건 진행경과 및 핵심사항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황진우 18/05/14 [13:47]
공개처형! 수정 삭제
바그네 18/05/14 [14:45]
NCCK인권센터는 12명 유인납치 진상 규명에 그리고 유인납치되어온 12명 처녀들을 위하여 지난 2년간 무엇을 했는가? 입 꽉 다물고 나 몰라라 하고 뒷전 부리고 있다가 이제 해결 방향이 보이니 숫갈(수저) 얹지는 기분으로 무료승차를 하겠다는것인가? 원래 그냥 그대로 살아라.. 나서지 말고 ,,,, 수정 삭제
wjsansrk 18/05/14 [18:09]
지금 아베 일본정부는 수십년전 있었던소위'납치자문제(일단락?음에도..)를 지금 또 꺼내들고 북-미-한-중 정상회담을 견제,훼방놓고있다. 만일 이문제가 불거지면 우린 헐말없다.뭐랄텐가? 내로남불?.. 수정 삭제
김삿갓 18/05/15 [08:31]
북처녀12명 집단 납치범죄 주범 박근혜, 홍영표, 김병호,허강일등은 교수형에 처하고 송환을반대하고있는 김진태 조갑제 정규재놈등 인권유린범죄자도들도 총살하여 남.북화해.협력.통일시대 앞길에 가로놓인 장애물들을 청소해야한다....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