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전문가들, 북미정상회담의 승자는 북
김영란 기자
기사입력: 2018/06/13 [12:01]  최종편집: ⓒ 자주시보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이 이번 북미정상회담의 승자는 북이라고 밝혔다.

물론 사상 처음 열린 북미정상회담의 상징적 측면은 중요하지만 미국은 아무 것도 얻은 것이 없다고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13일 보도했다.

 

로버트 갈루치 전 국무부 북 핵 특사는 이번 북미정상회담에서 북의 핵미사일 포기 시기와 방식이 명시되지 않은 데 실망감을 나타내며 한국과 일본, 미국에 대한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위협을 중단하겠다는 북의 약속을 기대했지만, 이번 회담에서 그런 대답을 듣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물론 북미 정상의 첫 만남은 역사적 상징성을 갖는다고 덧붙였다.

 

브루스 클링너 헤리티지재단 선임연구원은 이번 합의문이 북과의 어떤 과거 합의도 이번 공동성명보다 모호하고 약한 것은 없었다면서 너무나 실망했다고 밝히며 특히 비핵화 방식과 관련해 포괄적(comprehensive)이라는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미국이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CVID)를 추구한다는 기존 입장은 명백히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때문에 이번 회담은 외교적으로 북의 승리이며, 미국은 첫 북 지도자와의 만남이라는 무리수를 두고도 얻은 것은 없어 보인다고 분석했다.

 

계속해서 클링너 연구원은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전쟁연습’, ‘도발행위로 규정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도 문제를 제기하며 했는데 이는 북이 사용해온 용어로 미국은 그런 표현을 받아들이지 않아 왔다는 것이다.

 

데이비드 맥스웰 한미 연구소 선임연구원 역시 김정은 위원장을 이번 북미정상회담에서의 승자로 평가했는데 그 근거로 여전히 핵무기를 보유하면서도 적법성과 존중을 얻었으며, 잠재적으로는 미국이 군사훈련을 중단하는 모습까지 볼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계속해서 멕스웰 연구원은 실제로 한미 군사훈련을 멈춘다면, 미군의 전쟁억제력을 떨어뜨려 국가 안보를 훼손하게 되며 굳건한 한미 동맹을 끊으려는 북의 오랜 바람을 들어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브루스 베넷 랜드 연구소 선임 연구원은 이번처럼 구체적이지 못한 북과의 합의문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만큼 구체적인 합의문 도출에 신경을 썼어야 했다고 진단하며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중단하겠다는 발언은 결국 쌍중단을 수용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조셉 디트라니 전 6자회담 미국 측 차석대표는 북미 정상회담에서 채택된 공동성명을 높이 평가했는데 모든 세부 사안을 담고 있진 않지만, 중요한 문제를 포괄적으로 다뤘으며 특히 완전한 비핵화와 북미 관계 개선, 한국 전쟁 참전 미군에 대한 유해 발굴 송환 등을 언급한 것은 분명한 성과라고 밝혔다. 또한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중단하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신뢰 구축 조치의 일환으로 아무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ㅋㅋㅋ 18/06/13 [12:12]
그래서 북한의 적수가 못된다는 거다. 행간의 함의를 모르고 설탕은 물에 녹아있는데 마셔보지도 않고서 설탕이 없다는 헛소리나 하는 놈들...물이 끓어야 라면을 넣는 것이지 맹물에 라면을 왜 안넣었냐고? 수정 삭제
111은 구더기 밥 18/06/13 [13:04]
주한 미군, 주일 미군, 주필리핀 미군, 괌, 하와이와 알래스카 미군기지, 미국 서부해안 해군기지, 우주센터, 핵미사일 발사기지, 맨해튼 및 워싱턴 D.C. 등 200개 대도시가 단 1시간 내 한꺼번에 소멸하는 걸 보여주면 트럼프가 한 조미 정상회담 합의문이 미국에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잘 알게 될 것이다.

미국이 지금까지 체험해보지 못했고 상상도 하지 못한 끔찍한 비극을 맛보게 해주면 된다.

수정 삭제
희망사항 18/06/13 [16:43]
1)간첩죄로 종신형을 받고 복역중이던 미국시민들을 풀어주고, 핵실험장을 폭파해체해 줬고, 미사일 성능 시험장을 해체해 줬는데.... 더 큰 무엇을 바라기에 얻은게 없어 수정 삭제
ㅋㅋㅋ 18/06/13 [19:39]
조선에 의해 왜구도 양키한테 해방 되어가니 니놈도 내 좆이나 빨아!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