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미사일 전문가들 “북 미사일 낮은 고도 요격 어려워”
김영란 기자
기사입력: 2019/05/10 [14:13]  최종편집: ⓒ 자주시보

 

미국의 미사일 전문가들이 9일 북이 발사한 미사일은 요격이 어렵다는 분석을 했다.

 

미국의소리(VOA)10(현지 시각) 미사일 전문가들은 북에서 발사한 미사일의 장소와 고도를 주목해 분석했다며 위와 같이 보도했다.

 

북은 9일 전연 및 서부전선 방어대의 화력타격훈련에서 여러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했다.

한미 군 당국은 이번 미사일은 신의주에 위치한 구성 시에서 발사되었으며 추정 비행거리는 각각 420km, 270km로 분석했다.

 

북은 지난 4일에는 원산 부근의 호도반도에서 화력타격훈련이 진행했으며 9일에는 신의주의 구성 시로 두 곳 사이의 거리는 직선거리로 약 200km 정도 된다.

 

조너선 맥도웰 하버드-스미스소니언 천체물리학센터 박사는 과거 북의 미사일 발사 유형을 보면 개발 단계에 있는 신형의 경우 특정 부대나 시설에서 발사했는데, 일주일 만에 다른 지점에서 발사한 것으로 미뤄 차량에 탑재가 가능한 이동형 고체 연료형 미사일 가능성이 높다며 북이 같은 미사일을 다른 장소, 다른 목표물에 쏠 수 있다는 점을 의도적으로 보여줬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그는 미사일 고도는 최대 사거리의 1/3 또는 1/4에 해당하는데, 50km의 낮은 고도는 의도적으로 사거리를 낮췄을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덧붙였다.

 

제프리 루이스 미국 미들버리 국제학 연구소 동아시아 비확산 프로그램 소장은 지난주 쏜 미사일이 러시아산 단거리 탄도 미사일인 이스칸데르와 외형상 유사점을 띠었는데 이번 미사일은 성능에서 유사점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계속해 루이스 소장은 특히 이번 미사일은 50km의 낮은 고도로 400km를 날았다면 지난 주 발사에서 볼 수 없었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탄도 궤도를 날아간 게 아니라 비행조종을 통해 좌우 이동이 가능하다는 정황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미사일이 발사돼 조종 국면에 들어서면 발사 지점을 파악하거나 어디로 향하는지 추적하기 어려운 만큼 미사일 방어 역량의 운용도 제한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지난 4일 북이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에 대해 현재 한국에서는 요격할 수 없다는 군 관계자의 증언도 미국의소리는 보도했다.

 

채드 스캑스 미 육군 우주미사일방어사령부 대공미사일 방어통합국장은 패트리어트나 사드 등으로 북의 단거리 미사일을 요격할 수 있느냐는 미국의소리 질문에 분석 중이라며 말을 아꼈다.

 

그러나 프랭크 로즈 전 국무부 군축, 검증, 이행 담당 차관보는 8(현지 시각) 미국의 소리에 현재로서는 한국에 마땅한 단거리 미사일 방어 역량이 배치돼 있지 않다고 보도했다.

 

이에 앞서 마이크 앨먼 영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 비핵확산핵정책국장은 “(4일 북이 발사한) 발사체들의 비행 구역과 경로를 보면 고도 50km를 넘지 않았다. 발사체들은 고도 40km에서 50km 사이로 비행했다. 이 비행고도는 한국에 배치된 패트리어트 미사일방어체계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가 각각 겨냥하는 고도 사이이다. 즉 이 고도로 발사체가 날아오면 지금 미사일 방어체계로는 요격할 수 없다고 주장한 바 있다.

 

, 지난 4일과 9일에 북이 진행한 화력타격훈련에서 발사한 미사일은 미국과 한국이 가진 방어체계로는 요격하기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와 군 당국자의 분석인 것이다.

 

 

 

 


후원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구더기 관찰사 19/05/10 [14:52]
미사일의 비행고도나 요리조리 날아간 걸 멀리 사는 미국에서 어떻게 알 수 있지? '분석 중'이라는 답변은 답변할 게 없으니 시간을 보내면서 그냥 잊어버리는 뜻이구먼. 혹시 미국넘들이 또 새로운 고철 덩어리를 팔아먹으려 수작 부리는 지도 모를 일이다. 아무튼, 총알도 트럼프 대가리에 그냥 박히는 것보다 앞뒤 좌우로 몇 번 콕콕 찌른 다음 박히는 총알도 필요하다. 수정 삭제
알아도몰라 19/05/10 [20:32]
미국새ㄲ들 이제찌그러지는일만남앗어 ~~~~~~~ 자신있으면 노스코리아하고핵전쟁함해보던가 . . .. . . 이길자신있으면 해봐 ~~~~~~~~~~~~~~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