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 해리스는 문재인 정부를 압박하지 말라
김영란 기자
기사입력: 2019/08/20 [16:56]  최종편집: ⓒ 자주시보

 

해리 해리스 주한 미 대사가 20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국내 30대 기업 CEO들과 비공개 조찬간담회를 갖고 한국과 일본 간 관계회복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고 한다.

 

연합뉴스 간담회에 참석한 사람의 말을 인용해 해리스 대사는 한일 간 무역 문제가 조속히 잘 해결되는 것이 양국 경제와 글로벌 공급망 차원에서도 중요하지만, 미국 측면에서도 한미일 안보 동맹 차원에서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해리스 대사의 발언은 한국에 대한 내정간섭이다.

 

지금 한국과 일본 사이에 벌어진 문제는 일본이 국제법을 무시하고 한국에 저지른 경제 도발이다.

 

일본의 경제 도발로 시작된 문제이기에 해결되기 위해서는 일본이 경제 도발을 중단하고 사과를 해야 한다. 이것이 일이 해결되는 방향이다.

 

일본의 경제 도발로 피해를 보고 있는 한국의 기업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이런 상황임에도 해리스 대사가 한국의 기업인들에게 한일 간 관계회복에 힘써 달라고 한 것은 일본의 경제 도발에 강경한 태도를 취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를 압박해 달라는 의미로밖에 볼 수 없다.

 

해리스 대사의 말을 통해 미국이 지금 현 일본의 경제 도발에서 누구의 편을 들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해리스 대사의 말은 문재인 정부를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오는 24일이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재연장 여부가 결정되는 날이다. 문재인 정부는 현재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 지소미아를 연장할 것인지 아닌지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해리스 대사의 말은 지소미아 재연장 기일을 앞두고 문재인 정부를 압박하는 것이다. 한국이 지소미아를 재연장하지 않으면 한미일 삼각 동맹에 심각한 위기가 올 것이라고.

 

해리스 대사는 경제인들에게 한 말이지만 이는 문재인 정부를 겨냥한 것이다. 한미일 동맹에 해가 되는 일을 이제 중단하라고.

 

해리스 대사의 이 같은 발언은 한두 번이 아니다. 지난 6월 국방·군사 세미나에서도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동참할 것을 요구했으며, 한일관계가 한미일 3국의 협력에 방해가 되면 안 된다는 발언을 했다이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는 해리스 대사가 총독행세를 하면서 한국의 주권을 무시, 미국의 이익을 전면적으로 관철하기 위해서 한국의 주권을 철저히 짓밟고 있다고 비판한 바 있다.

 

해리스 대사는 한국에 대한 내정간섭을 중단하고, 한일관계에 어설프게 끼어들지 말라.

 

 

 

 


광고

트위터 페이스북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한국 CEO의 역할 19/08/20 [18:46]
▶ 해리스는 일본인이다. 얼빵하게 생겼지만 감투를 쓰면 행세를 하고 싶어 한다. 30대 대기업 CEO가 조찬간담회에 불려간 것부터가 잘못이다. 가지 않았으면 생기지도 않았을 일인데 미국이 뭔 해코지를 할까 봐 간 것이다. 미국이 어느 기업에 해코지하면 30대 대기업이 미국 현지법인을 몽땅 철수하면 될 일이다. ▶ 트럼프와 주한 미국 대사는 이렇게 길을 들여야 한다. 트럼프가 방위비 분담금을 5배 내라고 할 때도 마찬가지다. 30대 대기업 CEO가 나서 한미 동맹 파기와 주한 미군 철수를 주장해야 한다. 이런 걸 앵무새 같은 한국 정부나 힘들게 살아가는 민초들이 떠드는 것보다 그빨 좋은 CEO들이 나서야 한다. 트럼프 모가지 비트는 건 조선만 매번 해야 할 일이 아니고 한국 CEO도 몫이 있다. ▶ 특히, 한국의 CEO는 조선의 핵 개발을 전격적으로 지원해 세계 최강의 나라로 만들어 미국이 중국 화웨이처럼 한국 대기업의 목을 조를 때 미국을 즉각 골로 보낼 힘을 가져야 한다. 이러면 수소탄 장착 ICBM 200발이 아니라 2,000발도 한 방에 쏠 수 있다. 이런 역량을 지녀야 한국 CEO가 미국을 방문할 때마다 트럼프가 공항에 마중 나와 레드카펫도 깔아준다. 이런 상황에서 아베가 한국에 수출규제를 할 수 있겠어? 매사는 생각하기 나름이다. 수정 삭제
악귀양놈 19/08/20 [22:35]
미국이 압박해 문괴뢰가 어쩔수 없이 미제 개노릇 하는거 같잖아. 이렇게 문괴뢰의 정체성을 왜곡하는 글 쓰지 마! 수정 삭제
황진우 19/08/20 [23:40]
지소미아는 일단 파기하고 일본의 공개사과와 함께 독도문제 ,위안부 문제,강제징용 문제, 배상/보상문제, 수출입 문제, 해결되지 않으면 국교도 단절해야 합니다. 독도를 한국영토로 인정않는 일본과 미국을 비롯한 모든 나라와의 관계도 다시 세워야 합니다. 수정 삭제
미친미국 19/08/21 [08:18]
일개 군바리출신 대사에게 우리의 고귀한 기업가들이 웃음지며 굽신대는 모습을 현시대에 연상하기 싫다. 이건 무슨 중세식민 국가도, 아프리카 부족국가도아니고 ...세계가 웃는다. 자유민주주의, 자유무역, 글로벌시대에 말이다. 쪽팔리는 일은 벌리지 말아야한다. 수정 삭제
자민통 19/08/21 [20:06]
제목이 요상스럽군요. "일개 미국 관리 앞에 꿀먹은 벙어리 행세하는 한결같은 문재인 정부"로 바꾸시길... 수정 삭제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